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 전략 용어, 이것만 알면 성공!

by sify 2023. 5.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용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중요한 마케팅 전략 용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mage_1

1. 타겟 마케팅 (Target Marketing)

타겟 마케팅이란,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목표 고객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집중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 예산 분배와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타겟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Image_2

1.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Image_3

2. 타겟 시장 선정 (Target Market Selection)

Image_4

3. 포지셔닝 (Positioning)

Image_5

2.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란, 전체 시장을 공통된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의 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각 세분화된 시장에 맞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e_6

1. 지리적 기준 (Geographic Segmentation)

Image_7

2. 인구통계학적 기준 (Demographic Segmentation)

Image_8

3. 심리적 기준 (Psychographic Segmentation)

Image_9

4. 행동적 기준 (Behavioral Segmentation)

Image_10

3. 포지셔닝 (Positioning)

포지셔닝이란,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의 마음속에 어떤 이미지로 자리잡게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포지셔닝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포지셔닝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Image_11

1. 제품 속성 기반 포지셔닝 (Product Attribute-based Positioning)

Image_12

2. 사용자 기반 포지셔닝 (User-based Positioning)

Image_13

3. 경쟁사 대비 포지셔닝 (Competitor-based Positioning)

Image_14

4. 가격 기반 포지셔닝 (Price-based Positioning)

이상으로 마케팅 전략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용어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더 깊이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